클릭률을 올리는 웹사이트란?
본문 바로가기

책소개/마케팅

클릭률을 올리는 웹사이트란?

웹사이트 설계 시 사이트 방문자의 행동과 태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는 매우 많습니다. 사용된 그래픽부터 전체적인 레이아웃, 사용 편의성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이 방문자의 클릭률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인터넷에 접속할 때마다 접하게 되는 엄청난 양의 동영상이나 이미지와 어떻게 경쟁을 벌여야 할까요? 갈수록 사람들의 눈이 높아지므로 꼼꼼하고 신중한 디자인이 필요합니다. 웹사이트가 성공하기 위한 전제는 단 2가지로 압축됩니다.

 

누가 웹사이트를 이용하는가?

이용하는 이유은 무엇인가?

 

심리학자 마르셀 고망과 동료들의 말에 따르면, 좋은 웹사이트는 목표고객군의 취향에 맞춰서 디자인되어야 합니다. 이 말은 곧 표적시장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바탕으로 웹사이트를 구축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물론 제대로 된 분석에는 시간과 돈이 들어가지만 이것은 여러분이 해야 하는 최고의 투자 중 하나입니다.

 

 

신규 고객을 영입할 때 가장 큰 장애물 중 하나가 신뢰 부족이기 때문에, 온라인에서 고객의 신뢰를 얻을 수 있는 능력이 사업의 성패를 좌우합니다. 이 능력은 메시지의 맥락, 메시지를 전달하는 매체, 방문자들의 실제 특성 등에 영향을 받습니다.

 

브랜딩이나 사용자 피드백 기능 제공 같은 일부 디자인 요소는 풍부한 사용자 경험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신뢰도를 높이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온라인 쇼핑을 할 때 어떤 사이트의 디자인과 기능이 마음에 들면 그곳을 다시 찾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렇기에 웹사이트의 미적인 부분을 특정 방식으로 제작하면 고객만족도와 온라인 충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정보는 잘 정리되어 있는가?

 

잘 정리된 정보는 사용자들이 웹사이트를 방문했을 때 느끼는 인지부하를 줄여줍니다. 간단한 방법은 사용자들이 각자의 관심분야로 최대한 쉽고 빠르게 이동할 수 있도록 각각의 정보 위치를 알려주는 이정표를 마련하는 것입니다. 이를 성공적으로 완수한 웹사이트 방문자 이탈률이 감소하고 고객이 더 오래 머물게 됩니다.

 

1990년대 후반에 이 주제를 조사한 심리학자들은 웹사이트가 제공하는 정보의 효과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4가지 정보 특성을 제시했습니다. 첫 번째 특징인 '내재적 정보'는 그 자체로 정확하고 믿을 수 있는 정보를 말합니다. 두 번째 특징인 '접근성'은 말 그대로 찾기 쉬운 정보를 의미합니다.

 

세 번째 '재현적 정보'란 간결하고 해석 가능하며 이해하기 쉬운 정보입니다. 네번째 '정황적 정보'는 때맞춰 제공되는 적절한 적보를 가리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