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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심리학 마트 입구에 과일을 배치한 3가지 이유 거의 모든 마트에서 과일 코너는 입구 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과일과 야채는 필수 소비품이기 때문에 소비자 유인을 위해 청과물 코너를 뒤쪽 구석에 배치해야 한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야 소비자들이 매장 전체를 돌아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청과물 코너를 매장 입구 쪽에 배치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첫째, 사람들은 자신이 잘 모르거나 신뢰할 수 없는 상황에 놓였을 때 뇌에서 최초 자극과 정보를 받아들인 후, 그 자극을 토대로 판단합니다. 매장 입구쪽에 깔끔하고 멋지게 배치된 청과물 코너에는 어떤 상징적 의미가 담겨 있을까요? 과일과 야채는 신선하고 건강에 좋은 천연 제품이라는 상징을 담고 있습니다. TV광고에서도 과일이나 야채가 나오면 깨끗하고 신선한 느낌으로 광고합니다. 식품을 구매할 때 소.. 더보기
마케팅심리학 사람들이 브랜드를 선호하는 이유 저는 특별한 일 없으면 주말마다 스타벅스에 갑니다. 스타벅스에 가면 집에 있는 것처럼 굉장히 편안합니다. 내가 왜 스타벅스를 좋아하는지 가끔 의문이 생겨 질문을 던져본 적도 있습니다. 제가 스타벅스를 좋아하는 가장 큰 이유는 오랫동안 자리에 앉아있어도 직원이 신경 쓰지 않아서입니다. 이것 외에 구체적인 이유는 없었습니다. 일단 먼저 스타벅스를 좋아하고 마케팅 관련서적을 보면서 스타벅스의 장점을 끼워 맞춰 생각하지 않았나? 그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평소와 다름없이 주말에 스타벅스에서 '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라는 책을 읽다가 왜 내가 스타벅스를 좋아했는지 대충 유추할 수 있었습니다. 1970년대 펩시가 코카콜라를 이기기 위해 흥미로운 마케팅 전략을 세웁니다. 사람이 많이 지나다니는 쇼핑센터나 공공장소에서.. 더보기
마케팅심리학 아이라이너가 연필보다 비싼 이유 소비자는 제조단가가 약 7,000원 정도 하는 향수를 5~7만원에 구매합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소비자의 뇌에서 무의식적으로 향수를 더 가치 있게 만들어주는 원동력은 성욕 모듈입니다. 포유류에게 코는 가장 중요한 성적 기관 중 하나입니다. 수컷은 페로몬처럼 후각에 작용하는 물질로 기능이 활성화되고, 암컷이 임신 준비가 돼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동시에 수컷은 암컷의 면역체계 유전자가 자신의 것과 잘 맞는지, 후세에게 더 나은 생존의 기회를 보장해줄 수 있는지 판별합니다. 인간의 코는 파트너 식별이나 선택에서도 큰 영향력을 발휘합니다. 최신 연구에 의하면, 여성은 남성의 속옷 냄새로 그가 다정다감한 사람인지, 거친 사람인지 식별할 수 있다고 합니다. 향수의 본래 과제는 소비자가 자신의 성적 매력을 강화.. 더보기
인공지능 유토피아인가, 디스토피아인가? 인공지능은 최첨단 센서와 유례없는 연결성과 결합되면서 머지않아 기계는 수많은 물리적은 물론이고 지적 작업에서도 인간보다 우수해지고 비용도 훨씬 저렴해질 것입니다. 기계가 그 자리를 대체하면서 수많은 직업이 곧 사라질지 모릅니다. 우리는 이미 제조업의 많은 작업이 로봇에게 이관되는 것을 봐왔습니다. 매장의 계산대 직원, 은행 직원, 전화 서비스 요원도 점차 사라지고 있습니다. 그다음에 트럭과 택시 운전자가 자율 주행차로 대체되면서 사라질 것입니다. 미국에는 350만 명의 트럭 기사가 있습니다. 반복적인 작업을 하는 지식 노동자들, 회계사, 재산 관리 변호사, 금융 전문기자, 행정 사무관, 의학 연구실 보조원 같은 직업도 곧 사라질 날이 멀지 않았다고 합니다. 심지어 요리나 청소, 머리 미용처럼 수작업으로 .. 더보기
사람의 말보다 행동과 증거에 주목하라 저자는 특정 주제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솔루션을 도출할 때 그 주제와 관련된 사람을 많이 만나지만, 그들의 말에만 전적으로 의존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오히려 그들이 보여주는 특이한 행동이나 소유물에 많은 관심을 기울인다고 합니다. 사람들은 스스로 자신의 특이한 행동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오랫동안 그런 방식으로 해왔기 때문에 당연하게 받아들인다고 합니다. 또 자신이 가지고 있는 물건 중에서 전혀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거나 기억조차 하지 못할 때도 많은데, 사람들의 미충족 심층 니즈는 오히려 이런 곳에 숨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자는 사람들의 소비 활동과 관련한 프로젝트에서 한 40대 주부에게 신용카드 사용과 관련한 불편함이 있냐고 물었습니다. 그 주부는 "별로 불편한 점이 없어요."라고 대답했습.. 더보기
타이탄의 도구들 싯다르타 이 책에서 타이탄이라고 소개하는 사람들은 지금 이 세상에서 가장 부유하고 지혜롭고 건강한 사람들입니다. 저자가 말하는 타이탄들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는 습관들을 간략히 소개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그들 중 80퍼센트 이상이 매일 가벼운 명상을 한다. ● 45세 이상의 남성 타이탄들은 대부분 아침을 굶거나 아주 조금 먹는다. ● 많은 타이탄들이 잠자리에서 칠리패드Chilipad를 이용한다. ● 유발 하라리 , 찰스 멍거의 , 로버트 치알다니의 , 빅터 프랭클의 , 헤르만 헤세의 를 다른 책들보다 훨씬 더 칭찬하고 더 많이 이용한다. ●고도의 집중력이 요구되는 창의적인 작업 때마다 반복해서 틀어놓는 노래 한 곡, 앨범 하나를 갖고 있다. ● 거의 모든 타이탄이 오직 스스로의 힘으로 많은 고객과 클라이언트를 사.. 더보기
소수법칙 표본오류 대니얼 카너먼 미국 3,141개 카운티를 대상으로 신장암 발병률을 연구한 결과 놀라운 유형이 나타났습니다. 신장암 발병률이 가장 낮은 카운티는 대부분 인구가 적은 시골로, 전통적으로 공화당 지지 지역인 중서부, 남부, 서부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 이야기를 듣는 순간, 몇 초 동안 머릿속이 대단히 바쁘게 움직입니다. 주로 시스템 2가 반응합니다. 시스템 2는 의도적으로 기억을 뒤져 가설을 세웁니다. 어느 정도 노력이 들어간 탓에 동공이 확대되고, 심장박동 수가 다소 증가합니다. 시스템 1도 놀고만 있지 않습니다. 시스템 2는 시스템 1의 연상기억에서 나온 사실과 제안에 따라 움직입니다. 그러면서 공화당 정책이 사람들을 신장암에서 멀어지게 했다는 생각을 떨쳐냅니다. 그리고 신장암 발병률이 낮은 카운티는 대부분 시골이라는 .. 더보기
도박사의 오류 1913년 8월 18일, 유럽의 대표적인 도박도시 몬테카를로의 카지노 룰렛에서 스물여섯 번이나 연속해서 검은색이 나왔습니다. 룰렛은 색이나 짝수와 홀수, 숫자판 등에 돈을 걸 수 있어 해당 확률에 따라 돈을 배로 받습니다. 즉 검은색에 걸었는데 검은색이 나오면 두 배를 받고, 빨간 색이 나오면 돈을 잃게 됩니다. 그날, 열 번 정도 검은색이 나왔을때 사람들은 매우 흥분했습니다. 처음 몇 번 연속으로 돈을 건 사람들이 돈을 따자 다른 사람들도 검은색에 몇 배의 돈을 걸길 시작합니다. 그리고 돈을 따자 환호성을 질렀습니다. 열두 번 검은색이 연속해서 나오자 카지노에 있던 사람들은 너도나도 룰렛 판으로 달려와 가진 돈을 두 배로 불릴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고 확신해서였습니다. 그런데 어디에 걸었을까요? 전부 .. 더보기
행동경제학 선택적 오류와 인지부조화 직업 A는 연봉이 7,000만 원이지만 일이 단조롭다. 반면 직업 B는 연봉이 6,000만 원이지만 일이 흥미롭다. 실험 참가자들에게 직업 A와 직업 B 중 어느 직업을 선택할 것인지 묻자 많은 사람들이 직업 A를 선택했습니다. 그러나 이후 실제 경험을 하게 한 후 만족도를 측정했을 때에는 연봉이 많은 직업 A보다 업무가 흥미로운 직업 B에서 만족도가 더 높게 나타났습니다. 사람들이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할 때 그 제품이 자신에게 얼마나 큰 만족을 줄 것인지를 예측하는 것을 '예측효용'이라고 합니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한 후 제품을 사용하면서 자신이 선택한 제품의 효용을 판단하는 것은 '경험 효용'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효용은 객관적인 것이 아니라 개인이 주관적으로 느끼는 것입니다. 선택 후 사.. 더보기
연예인 자살과 베르테르 효과 ◈베르테르 효과 Werther effect 베르테르 효과는 유명인 또는 존경하거나 선망하던 인물이 자살하는 경우, 평소에 우울증을 겪고 있던 사람들이 자살에 동참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베르테르 효과는 괴테의 소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에서 유래하였습니다. 소설의 주인공 베르테르는 약혼자가 있는 로테라를 사랑했습니다. 하지만 그녀가 자신의 사랑을 받아들이지 않자 깊은 실의에 빠집니다. 결국 베르테르는 로테와의 추억이 깃든 옷을 입고 권총으로 자살합니다. 한때 유렵에서 청년들 사이에서 베르테르의 열풍이 불었습니다. 청년들은 소설에 묘사된 베르테르의 옷차림을 따라했고, 베르테르의 고뇌에 공감했습니다. 심지어 베르테르를 모방한 자살까지 시도 하였습니다. 미국의 자살 연구학자 필립스는 유명인의 자살사건이 언론에..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