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키워드 선정하기
본문 바로가기

워니의 칼럼

티스토리 블로그 키워드 선정하기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네이버에서 방문자 유입이 굉장히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물론 네이버 유입이 되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런데 티스토리 관련 글들을 보다 보면 많은 티스토리 블로거들이 네이버 유입이 상당히 힘들다고 합니다. 저도 네이버는 도저히 방문자 유입이 되지 않아 포기하였고, 구글과 다음에 집중하기로 했습니다.

 

첨부된 이미지를 보면 구글검색은 1,487명이고 다음 검색은 973명인 반면에 네이버 유입은 거의 없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죠^^; 그래서 구글과 다음 키워드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로 했습니다. 아래 링크한 주소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이미지가 나옵니다.

 

https://clix.biz.daum.net/login/login.jsp;jsessionid=0874AF4C31AD393E3836BE55E5295A1C#/PROPOSAL

 

Kakao 키워드광고

 

clix.biz.daum.net

아래 이미지처럼 키워드 맞춤제안을 클릭합니다. 그다음 디바이스 칸에 PC 또는 모바일을 선택하고 '키워드'칸에 글을 쓰고 싶은 주제에 관련된 키워드를 검색합니다.

 

'꽃배달'을 검색해보니 꽃배달, 꽃배달서비스, 대구 꽃배달 등이 나옵니다. '전월 조회수'를 확인합니다. 블로그를 운영한지 얼마 안 된 '초심자'들은 경쟁이 덜 치열한 3,000~ 5,000 사이를 노리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 있다면 '조회수' 높은 키워드를 공략하는 것이 좋지만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첫 페이지에 노출시키기 어렵습니다.

 

 

다음 사이트에서 검색했을 때 첫페이지 나오지 않으면 거의 유입이 없기 때문에 차라리 경쟁이 덜 치열한 키워드 여러개를 가져가는 것이 더 현명합니다. 그리고 나중에 블로그가 커지고 자신감이 붙으면 점점 더 큰 키워드를 공략하면 됩니다. 한가지 주의할점은 검색했을때 운 좋게상단 노출에 성공했는데, '글의 품질'이 좋지 않아 읽다가 금방 이탈하면 금방 다시 상단 노출에서 사라집니다. 키워드도 중요하지만 글의 품질 또한 신경 써야 합니다.

 

한 가지 주제가 떠오르면 생각나는 대로 글부터 씁니다. 그리고 읽어보면서 제목을 생각합니다. 글의 주제와 매칭 되는 키워드를 '카카오 키워드 광고'에서 검색해봅니다. 위의 이미지처럼 여러 개의 키워드들이 나오면 그 키워드 중에 '전월 조회수'를 확인하고 키워드를 선정해서 제목을 붙이고 포스팅합니다.

 

 

열심히 쓴 글인데 노출이 되지 않아 방문자가 유입되지 않으면 속상하겠죠^^; 글을 잘 써도 키워드가 좋지 않으면 방문자 유입이 되지 않아요. 항상 키워드를 확인하는 습관은 길들여야겠죠~ 블로그가 그냥 단순히 글만 쓰면 되는 것이 아니더라고요^^;

 

마케팅도 어느 정도 알아야하고, 키워드 공부도 해야하고, 통계도 어느정도 볼 줄 알아야 하더라고요. 알면 알수록 어려운 게 블로그더라고요. 열심히 공부해서 또 좋은 '팁'있으면 공유하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은 '구글 애드워즈'에 키워드 플래너를 활용하여 '키워드단가'를 알아보는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