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심리학 아이라이너가 연필보다 비싼 이유
본문 바로가기

책소개/마케팅

마케팅심리학 아이라이너가 연필보다 비싼 이유

소비자는 제조단가가 약 7,000원 정도 하는 향수를 5~7만원에 구매합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소비자의 뇌에서 무의식적으로 향수를 더 가치 있게 만들어주는 원동력은 성욕 모듈입니다.

 

포유류에게 코는 가장 중요한 성적 기관 중 하나입니다. 수컷은 페로몬처럼 후각에 작용하는 물질로 기능이 활성화되고, 암컷이 임신 준비가 돼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동시에 수컷은 암컷의 면역체계 유전자가 자신의 것과 잘 맞는지, 후세에게 더 나은 생존의 기회를 보장해줄 수 있는지 판별합니다. 인간의 코는 파트너 식별이나 선택에서도 큰 영향력을 발휘합니다.

 

최신 연구에 의하면, 여성은 남성의 속옷 냄새로 그가 다정다감한 사람인지, 거친 사람인지 식별할 수 있다고 합니다. 향수의 본래 과제는 소비자가 자신의 성적 매력을 강화해 성욕 모듈의 욕구를 충족시킵니다.

 

성욕 모듈이 뇌 속에서 강력한 권력의 위치를 점하고 있기에 소비자들은 향수와 화장품 구매에 엄청나게 많은 돈을 씁니다. 아이라이너와 연필은 비슷하게 생겼고, 기능적으로도 대단히 유사합니다.

 

차이가 있다면 아이라이너는 피부에, 연필은 종이에 사용한다는 점입니다.

 

제조비용 또한 크게 차이나지 않습니다. 연필은 기껏해야 1,000~2,000원 정도 하지만 아이라이너 나는 2만 원 정도 합니다. 그렇게 비싼 돈을 주고 살 만큼 아이라이너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배란기 직전의 여성은 눈가의 피부색이 약간 어둡게 변합니다. 이는 임신할 준비가 되어 있음을 남성에게 무의식적으로 알려주는 중요한 신호입니다. 이런 변화를 통해 여성의 매력이 상승합니다.

 

실험에 참가한 남성들에게 컴퓨터로 작업한 똑같은 여성의 얼굴 사진 여러장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때 실험 참가자들은 눈 주변이 어두워져 임신 준비가 되었음을 알리는 여성을 가장 매력적인 여성으로 선택했습니다.

 

실험 참가자들은 자신이 그런 선택을 한 이유를 알지 못했습니다. 마찬가지로 여성 소비자들도 왜 그렇게 비싼 돈을 주고 아이라이너를 구매하는지 전혀 알지 못했습니다.

 

아이라이너는 제조 단가에서 연필과 큰 차이가 없어도 훨씬 큰 가치를 지닙니다.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09134571

 

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 by 한스-게오르크 호이젤 (지은이) / 강영옥 / 김신종 / 한윤진

신경마케팅 분야의 최고 권위자이자 세계적인 기업들의 마케팅 및 브랜딩 자문을 맡고 있는 한스-게오르크 호이젤 박사의 저서이다. 15년간의 뇌 연구와 시장조사를 통해 저자가 개발한 동기모형 도구인 림빅® 맵은...

www.alad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