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경제학 선택적 오류와 인지부조화
본문 바로가기

책소개/마케팅

행동경제학 선택적 오류와 인지부조화

직업 A는 연봉이 7,000만 원이지만 일이 단조롭다. 반면 직업 B는 연봉이 6,000만 원이지만 일이 흥미롭다. 실험 참가자들에게 직업 A와 직업 B 중 어느 직업을 선택할 것인지 묻자 많은 사람들이 직업 A를 선택했습니다. 그러나 이후 실제 경험을 하게 한 후 만족도를 측정했을 때에는 연봉이 많은 직업 A보다 업무가 흥미로운 직업 B에서 만족도가 더 높게 나타났습니다.

 

사람들이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할 때 그 제품이 자신에게 얼마나 큰 만족을 줄 것인지를 예측하는 것을 '예측효용'이라고 합니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한 후 제품을 사용하면서 자신이 선택한 제품의 효용을 판단하는 것은 '경험 효용'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효용은 객관적인 것이 아니라 개인이 주관적으로 느끼는 것입니다.

 

선택 후 사람들이 불만족을 느끼는 것은 바로 구매 전 예측효용오류, 선택 오류라고 합니다. 전통 경제학에서 말하는 것처럼 사람들이 자신의 선호를 잘 알고 있다면 차이 식별 오류는 나타나지 않아야 하지만, 실제로 사람들은 선택과 경험 사이에서 차이 식별 오류를 자주 경험하게 됩니다.

 

직업 A와 직업 B를 비교할 때 질적 속성(일의성격)은 평가하기가 어렵지만 양적 속성(연봉)은 평가하기가 쉽습니다. 이 때문에 연봉 차이에 따른 효용을 과대 예측하게 되어 연봉이 많은 직업 A를 선택합니다.

 

그러나 하나의 직업만을 경험하게 되는 선택 이후의 상황에서는 평가가 어려웠던 질적 속성(일의 성격)이 더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만족도가 직업 B에서 더 높게 나타납니다.

 

이런 이유로 사람들은 선택한 후 인지부조화를 느끼게 됩니다. 실제 기업들은 소비자가 느낄 수 있는 이러한 인지부조화를 최소화하기 위해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수행합니다.

 

예를 들어 홈플러스 주차장 출구에는 "당신은 지금 세상에서 제일 저렴한 쇼핑을 하셨습니다."라고 적혀있습니다. 왜 출구에 이런 광고를 노출시켰을까요?

 

일반적으로 할인점, 대형마트 등에 쇼핑을 간 사람들은 쇼핑 후 생각보다 많이 구매한 제품들을 보며 '불필요한 제품을 산거 아닐까?라는 걱정을 할 수 있습니다. 인지부조화를 느끼는 것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세상에서 제일 저렴한 쇼핑을 했다는 광고는 계획하지 않았던 쇼핑을 한 소비자들의 인지부조화를 해소하기에 적절한 광고입니다.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19442027&start=slayer

 

브랜드, 행동경제학을 만나다 - 소비자의 지갑을 여는 브랜드의 비밀

가장 먼저 생각나는 브랜드의 힘은 무엇일까? 막강한 팬덤을 보유하고 있는 히트 상품에는 어떤 비밀이 숨어 있을까? 어떻게 하면 이성과 감성에 의해 움직이는 인간의 변화무쌍한 마음을 얻고, 그것을 움직이고, 직...

www.alad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