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사례 나이키와 뉴발란스
본문 바로가기

책소개/마케팅

마케팅 사례 나이키와 뉴발란스

시중의 한 은행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100만 원 이하의 소액예금에 대해서는 높은 금리를 주지만, 100만 원이 넘는 부분에 대해서는 아주 적은 금리를 적용하는 통장을 내놓았습니다. 더 많은 돈을 예금해야 더 많은 이자를 주던 기존 관행과 상식을 깨버렸습니다. 엄청난 성과였습니다.

 

어떤 호텔은 로비가 건물의 최고층에 위치합니다. 호텔의 로비가 1층에 있어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깬 것입니다. 고객이 투숙하려고 최고층에 자리 잡은 로비에 들어선 순간 눈앞에 멋진 조망이 펼쳐집니다. 또한 고객들이 차에서 내리자마자 엘리베이터를 타고 호텔 안에 들어갈 수 있어 사생활 보호에도 효과적입니다.

 

 

1년도 안된 시점에서 20만 명이 넘는 대학생이 이 통장을 개설했습니다. 은행 측면에서는 향후의 핵심 고객을 미리 확보하는 효과를 얻었습니다. 게다가 비용 효율성까지 이뤘습니다. 가입 대학생들의 평균잔고가 20만 원 정도였는데 연 8,000원의 유지비용밖에 들이지 않고 고객을 모으는 효과를 얻었습니다.

 

프링글스가 경쟁자들이 봉지에 포테이토칩을 담을 때 길쭉한 깡통 모양에 포테이토칩을 담고, 파스시상에서 업그레이드된 성분으로 시장에 나왔던 트러스트의 가치를 더 잘 인식할 수도 있도록 노란색을 사용했던 것처럼 물리적인 속성을 독특하게 가져갈 수도 있습니다.

 

화장품 시장을 리딩하고 있는 기업들은 대부분 화려하고 아름다운 모델을 활용해 자사 제품을 통해 아름다움을 연상시키려고 관련지으려 하는 마케팅을 펼칩니다. 반면 도브는 '리얼 뷰티'라는 마케팅 캠페인으로 인공적 아름다움의 허구를 비판합니다.

 

일반인 모델을 사용한 광고로 이들이 진정한 자연미인들이라는 점을 강조합니다. 그 결과는 놀라웠습니다. 이 캠페인에 등장한 도브퍼밍이라는 제품의 매출이 광고 전후를 비교해 볼 때 거의 열 배 가까이 상승한 것입니다. 나이키와 정반대의 길을 가고 있던 뉴발란스도 이에 걸맞은 사례가 있습니다.

 

나이키가 유명 스포츠 스타들을 광고에 동원해 승리, 기능성, 스포츠, 상황에 집중하였던 것에 반해 뉴발란스는 일반인들을 광고에 등장시키고 개인적 성취, 내면의 자아, 일상생활에 맞는 신발로 포지셔닝해 성공을 거둡니다. 이러한 전략을 바탕으로 뉴발란스는 15년 만에 업계 12위에서 2위로 도약합니다.

 

※[참고자료] 차별화의 법칙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4485270

 

차별화의 법칙 - 고객을 유혹하고 기업을 성장으로 이끄는

차별화가 무엇인지, 왜 필요한지, 어떻게 수행해야 하는지, 어떤 원리로 가능한지 등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차별화의 법칙> 개정판. 전작에서의 이론과 그동안 실무에서 겪은 노하우를 살려 완전히 새로 집필...

www.alad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