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버리지 하루동안 생산성의 사이클을 관찰하라
본문 바로가기

책소개/경제경영

레버리지 하루동안 생산성의 사이클을 관찰하라

당신이 하루 동안 사용하는 에너지와 생산성의 사이클을 관찰하라. 당신이 가장 생산적인 시간은 언제인가? 언제 몰입하고 열중하는가? 언제 식곤증이 몰려들고 얼마나 지속되는가? 언제 혼자 있고 싶어지는가? 언제 사람들과 어울리고 싶은가? 언제 일을 하고 싶고 언제 놀고 싶은가?

 

 

나는 주변 사람들의 에너지 사이클을 조사했다. 어떤 사람은 일찍 일어나는 게 좋다고 말하고, 어떤 사람은 늦게 일어나는 게 좋다고 말한다. 어떤 사람은 무조건 낮잠을 자야 한다고 하고 어떤 사람은 점심에 햇볕을 쫴야 한다고 한다. 어떤 사람은 여덟 시간의 수면이 필요하다고 하고, 어떤 사람은 다섯 시간만 자도 된다고 한다. 누구의 말이 옳을까?

당연히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사이클로 생활하는 게 옳은 방법이다. 문제는 대부분의 사람이 자신의 생산성 사이클과 생활을 연결시키지 못한다는 것이다. 앞으로 2주 동안 하루 에너지와 생산성 일지를 기록해보라. 어떤 일을 했는지, 언제 일하고 언제 놀았는지, 그때 기분이 어땠는지, 시간 단위로 간단히 기록하라. 언제 집중이 잘 되지 않았는지, 언제 일하기 힘들었는지, 언제 생산적이었는지 등의 질문으로 하루 에너지 사이클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스케줄을 하루 에너지 사이클에 맞춰 조정함으로써 최소의 시간 낭비로 최대의 결과를 만드는 생활 패턴을 얻을 수 있다.

핵심 결과 영역KRA에 포함된 일정은 혼자 있을 수 있고 능률이 높은 시간, 몰입도가 높은 시간에 배정하라. 행정적인 업무나 중요하지 않은 업무, 긴급하지 않은 업무는 피곤이 몰려오는 시간에 배정하라. 1년 중에서 ‘SADseasonal affective disorder(계절성 정서장애)’가 심한 시기에 휴가를 잡아라. 배가 고플 때만 식사를 하라. 모든 사람이 반드시 열두 시부터 한 시 사이에 점심을 먹을 필요는 없다.

이제 당신은 에너지 사이클에 가장 잘 맞는 스케줄에 따라 시간을 분배함으로써 당신에게 최적화된 삶을 살 수 있다.더 이상 죄책감이나 자격지심을 갖지 마라. 업무와 에너지 사이에서 갈등하지 마라. 나의 개인적인 시간 분배가 당신의 삶을 재조정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최소한 참고는 될 것이다.

    ● 가장 생산적인 시간 오전 5시 45분부터 8시 30분

    ● 가장 효과적인 카페인 양 하루에 커피 두 잔

    ● 가장 창의적인 시간 오전 6시 30분부터 8시 30분

    ● 지치고 피곤한 시간 저녁 5시 45분 이후

    ● 식사에 가장 좋은 시간 아침 9시, 오후 2시, 저녁 6시

    ● 취침에 가장 좋은 시간 저녁 9시부터 아침 5시 30분

    ● 최고의 알람 시계 아들

    ● 미팅하기에 최악의 시간 오전 10시 45분부터 11시 30분

    ● 골프 치기에 가장 좋은 시간 오전 10시, 오후 3시, 오후 5시

    ● 가장 생산적인 장소 거실, 카페, 멋진 경관과 와이파이가 있는 곳

    ● 책을 쓰기에 가장 좋은 시간 오전 4시 30분에서 오전 8시 30분

    ● 이메일을 처리하기에 좋은 시간 오전 6시 15분부터 8시 15분

※레버리지에 내일은 없다.

다이어리를 정리하고, 분류하고, 에너지와 생산성 사이클에 맞게 일정을 조정했으면, 이제 정해진 일정에 집중하고 당신을 방해하는 요소를 완전히 차단하는 훈련을 해야 한다. 사람은 현재를 사는 존재다. 지나간 일이나 미래의 일에 얽매이면 발전과 행복이 존재하는 현재에 집중할 수 없다. 당신은 지금 할 수 있는 일만 할 수 있고, 지금 통제할 수 있는 것만 통제할 수 있다. 미루지 마라. 질질 끌지 마라.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108728407

 

레버리지 - 자본주의 속에 숨겨진 부의 비밀

당신이 만약 16년 동안 공부하는 교육 시스템을 통과하고, 그 과정에서 수천만 원의 빚을 지고, 직업 피라미드에서 가장 밑바닥인 저임금의 일자리를 구한 다음 40년 동안 천천히 고통스럽게 일하는 삶을 원한다면, ...

www.alad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