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엔진오일 점검하기
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자동차

자동차 엔진오일 점검하기

■엔진오일 점검법

1. 평탄한 곳에 주차를 하고 시동을 끈 후 5분 이상 경과했을 때 보닛을 연다.

2. 엔진오일이 엔진 아래쪽 오일팬으로 모였을 때 노란색의 엔진오일 레벨게이지를 뽑는다.

3. 오일이 묻어 있는 엔진오일 레벨게이지 스틱을 뽑아서 티슈나 깨끗한 헝겊으로 잘 닦아준다.

4. 닦아준 레벨게이지 스틱을 다시 원래의 자리로 꼽은 다음 다시 뽑아서 오일이 묻은 레벨게이지 측정 부분을 확인한다.

5. 오일이 L(Low)과 F(Full) 사이에 묻어나면 엔진오일의 양이 정상이다. 단, 티슈나 헝겊에 오일을 묻혔을 때 불순물이 섞여 있다면 교환을 고려하는 것이 좋다. 엔진오일의 색상에 문제가 없고 불순물도 없다면 레벨게이지를 통해 엔진오일의 양을 체크해서 부족한 양만큼 보충해주면 된다. 자주 가는 정비소가 있다면 약간의 엔진오일 부족분은 무상으로 서비스해준다.

 

 

■미션(변속기) 오일

차량의 움직임을 결정하는 변속기는 엔진의 힘을 바퀴에 적당한 회전력으로 바꿔서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엔진 다음으로 중요한 내부 장치이며 자동변속기는 A/T, 수동변속기는 M/T라고 한다. 자동변속기 작동은 오일이 매개체 역할을 하기 때문에 급가속이나 급제동을 자주 하는 운전자의 경우 미션오일 점검을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

 

 

미션오일은 미션 내부에서만 움직이기 때문에 활동량이 적어 자주 갈지 않아도 되지만 운행 스타일이나 운행조건에 따라 교환주기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엔진오일과 함께 점검을 해주면 좋다. 신형 차량은 무교환 미션오일을 사용하기도 하고 10만 km까지 교체가 필요 없는 미션오일을 사용한다고 하는데 점검을 통해 교환 시기를 직접 체크하는 게 좋다.

 

미션오일은 밝은 포도주 빛깔로 끈적임이 없고 점도가 낮다. 엔진오일과 같이 색깔이 탁하고 불순물이 많으면 정비소에 교환해야 한다. 미션을 잘 관리하면 기어 변속을 하고 약 1~2초 후에 가속페달을 밟아서 변속기에 충격을 덜 주도록 하고, D 기어 위치에서 장차 하는 경우에는 브레이크를 확실히 밟고 서 있는 것이 좋다.

 

 

미션오일 점검법

자동변속기 미션오일은 엔진이 공회전 상태에 있을 때 점검한다.

1. 평탄한 곳에 안전하게 차량을 세우고 사이드 브레이크를 채운다.

2. 시동을 켠 채로 운전석에 앉아 브레이크를 밟고 변속기 레버를 P> R> N> D2> L 순서로 작동했다가 다시 반대로 L>2> D> N> R> P로 옮긴다. 각 단계별로 2~3초간 멈춰가며 작동시키고 총 1~2회 반복한 후에 P에 놓는다.

3. 보닛을 열어 주황색 미션오일 레벨게이지를 뽑아서 티슈나 깨끗한 헝겊으로 닦은 후 다시 꼽아준다.

 

 

4. 엔진오일을 점검하는 것과 같은 방법으로 미션오일 레벨게이지를 뽑아 HOT범위 내에 오일이 묻어나는지 확인한다.

5. 게이지 스틱의 범위 안에 오일이 묻어나면 미션오일의 양은 정상이다. 티슈나 헝겊에 오일을 묻혔을 때 불순물이 섞여 있거나 색상이 유난히 어둡다면 교환주기와 관계없이 교환을 하는 것이 좋다. 양이 매우 적은 상태로 운행을 하거나 오염이 심한 상태로 운행하면 통째로 교환해야 하는 경우가 생긴다. 중고로 교체한다 해도 준중형 차량 기준으로 최소 50만 원 이상의 비용이 들기 때문에 점검에 소홀하지 않도록 하자.

 

 

브레이크 오일

브레이크액이라고도 하는 브레이크 오일은 풋브레이크를 밟는 힘을 바퀴에 있는 브레이크 장치로 전달해주는 역할을 한다. 증발하거나 없어지는 오일이 아니므로 이론상 교환하지 않아도 되지만 브레이크 작동을 원만하게 하는 고무호스 등의 수명이 3~5년이므로 이를 교체할 때 같이 교환해주는 것이 일반적이다. 엔진룸 안에 브레이크 오일 보충 탱크를 점검했을 때 오일의 양이 Max와 Min사이에 있지 않고 부족하다면 브레이크 패드에 마모가 진행된 것이다.

 

따라서 오일만 채우는 것이 아니라 그 원인을 찾아 전부 교환을 해주는 것이 좋다. 정상적인 브레이크 오일은 맑은 식용유 색깔로, 색이 어둡게 변했다면 이상이 있는 것이다. 브레이크 오일은 습기를 잘 흡수하는 성질 때문에 교환 과정에서 공기가 들어가면 문제가 되므로 수리와 보충 작업은 정비소에서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이 좋다.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8074314

 

핑크 드라이버의 자동차 아는 여자

이 책 한 권이면 여성들도 누구나 베스트 드라이버가 될 수 있다! 지난 3년간 핑크 드라이브를 운영하며 차곡차곡 쌓아온 자동차 정보를 한데 모았으며 철저히 여성의 입장에서, 여성들이 어려워하는 문제만을 고르...

www.alad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