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에 필요한 자동차 점검
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자동차

봄에 필요한 자동차 점검

◈ 봄철 차량 점검

 

○ 세차하기

 

겨울에는 날씨가 추워서 차가 더러워져도 구석구석 닦는 일을 미루는 경우가 많지요. 눈길 주행으로 염화칼슘에 노출되면 오염된 차량 하부도 깨끗하게 꼼꼼히 세차해주는 게 좋습니다.

 

 

 엔진오일 점검

 

모든 차량 점검의 기본은 엔진오일이죠. 엔진이 오일 게이지 스틱을 뽑아서 엔진오일의 양과 오염도를 확인해서 보충하거나 교환합니다. 차를 오래 타고 싶다면 주행거리 5만 km마다 점검해주는 게 좋아요.

 

 

○ 브레이크 오일 점검

 

엔진오일 교환 시 함께 체크하면 좋습니다. 브레이크 오일이 부족하거나 오염되면 브레이크 성능이 떨어져 안전을 위협할 수 있으니 수시로 점검해서 이상이 생기면 바로 정비소에서 점검을 받도록 합니다.

 

 

○ 에어필터와 에어컨 필터 교환

 

엔진오일을 교환하면서 에어필터를 함께 교환하는 것이 질 반적이에요. 엔진오일 교체비용에는 에어필터와 오일필터 교환비용이 포함되어 있어요. 에어필터가 오래되거나 먼지와 이물질이 많이 끼면 공기 흡입력이 떨어져서 엔진의 출력도 나빠지고 연비도 떨어집니다. 에어필터는 엔진룸 안쪽에 있으며 차종에 따라 위치가 다릅니다.

 

 

또한 차량 내부의 먼지를 걸러주는 역할을 합니다.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오염이 되고 먼지도 끼는데 주행거리 1만 km 이상이 되거나 6개월에 한 번씩 교체하면 실내공기를 쾌적하게 유지할 수 있어요. 에어컨 필터 교환 방법은 손쉽기 때문에 차량 모델에 맞는 필터를 구입한 후 글러브 박스 안쪽에 위치한 필터를 교체해주면 됩니다.

 

 

○ 타이어 점검

 

겨울철에는 눈길이나 빙판길 주행 시 미끄러짐 방지를 위해 접지면을 넓히고자 타이어 공기압을 약간 낮춰놓는 경우가 있습니다. 낮은 타이어 공기압은 편마모를 가져오고 연비에도 좋지 않기 때문에 봄에는 공기압을 정상적으로 되돌려 놓아야 합니다. 차량의 적정 공기압을 맞추고 타이어의 마모도를 체크해서 교환이 필요하지 않은지 점검합니다.

 

 

○ 와이퍼 블레이드 점검과 워셔액 보퉁

 

황사와 봄비가 잦은 봄철에는 와이퍼를 작동할 일이 많습니다. 더구나 겨울철에 성에가 낀 유리창을 자주 닦았던 와이퍼라면 수명아 다 됐을 수도 있습니다. 와이퍼를 작동했을 때 지나간 자리에 얼룩이 남거나 물기가 잘 닦이지 않는다면, 혹은 드르륵 소리가 나며 튕기면 와이퍼를 교환해야 합니다. 황사 먼지로 인해 시야 확보가 어려운 경우가 생길 수 있으니 워셔액도 충분히 보통 해두어야 해요.

 

핑크 드라이버의 자동차 아는 여자 참고.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8074314

 

핑크 드라이버의 자동차 아는 여자

이 책 한 권이면 여성들도 누구나 베스트 드라이버가 될 수 있다! 지난 3년간 핑크 드라이브를 운영하며 차곡차곡 쌓아온 자동차 정보를 한데 모았으며 철저히 여성의 입장에서, 여성들이 어려워하는 문제만을 고르...

www.alad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