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스토리를 담아낸 스타벅스 매장 인테리어
본문 바로가기

책소개/경제경영

한국의 스토리를 담아낸 스타벅스 매장 인테리어

2014년 3월, 스타벅스는 새로운 콘셉의 매장을 열었습니다. 바로 스타벅스 리저브 매장입니다. '리저브 Reserve'는 가장 좋은 곳에서 재배된 원두'를 의미합니다. 단일 원산지에서 극소량만 재배된 최고의 원두를 사용해 진공 압축 기술을 적용한 클로버 머신 clover machine으로 커피를 추출합니다. 스타벅스 경영진이 이 클로버 머신으로 제조한 커피를 마시고 감동받아 제조사를 인수하고 리저브에만 독점 공급했을 정도로 독특한 풍미의 완벽한 커피를 제공하는 매장입니다.

 

 

리저브는 희소성 때문에 전 세계 2만 4,000여 개 스타벅스 매장 중 약 800여 개에 불과합니다. 리저브 매장은 2014년까지는 미국과 영국, 일본에만 있었습니다. 하지만 한국에서 드라이브 스루 매장의 성공을 경험한 시애틀 본사는 리저브 매장을 오픈할 네 번째 국가로 한국을 선택합니다.

 

 

한국에는 이제 87곳의 리저브 매장이 있습니다. 이들 매장에는 스타벅스의 커피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 '커피 마스터'를 취득하고 최고 수준의 바리스타를 배치해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고객에게 일대일로 리저브 원두의 특성과 제조 과정을 상세히 주는 체험도 선사합니다.

 

 

일반 커피에 비해 가격은 다소 높지만 최고의 원두를 클로버 머신에 독특한 방식으로 추출해 제공한 리저브 커피는 고객의 뜨거운 반응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스타벅스 리저브 매장 오픈으로 드라이브 스루 매장에 이어 국내 커피 시장에 고급화 바람도 일어났습니다. 또 한 가지 새로운 콘셉의 매장은 2015년 7월 서초구 반포동 센트럴시티에 오픈한 스타벅스 플래그쉽 스토어 파미에파크점입니다.

 

 

플래그쉽 스토어란 해당 브랜드의 성겨과 이미지를 극대화한 매장으로, 그 브랜드가 갖추고 있는 상품과 이미지, 서비스를 모두 보여주는 곳입니다. 그만큼 브랜드, 상품, 인테리어에 이르기까지 자신감이 없다면 엄두를 낼 수 없는 매장입니다. 파미에파크점은 한국 진출 15주년을 기념해 '도심의 커피 숲'을 주제로 인테리어 디자인을 고급화한 하이 프로파일 매장으로 설계되었습니다.

 

 

커피나무, 목재, 천과 같은 자연 친화적 소재를 활용해, 돔 형태로 울장한 숲이 물결치듯 유기적인 곡선 공간을 구현하여 창의적이고 차별화된 모습으로 완성되었습니다. 이 지점 역시 리저브 매장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32종의 전용 푸드 메뉴 뉴와 파미에파크점에서만 살 수 있는 머그잔, 텀블러, 에코백 같은 전용 상품도 판매합니다. 플래그쉽 스토어라는 콘셉에 걸맞게 이곳에서만 누릴 수 있는 다양한 경험을 매장에 채워 넣었습니다.

 

 

문을 연 지 10일 만에 1만 명의 고객이 방문하면서 파미에파크점 역시 성공적으로 출발했습니다. 최근에는 파미에파크점과 연결된 파미에 스테이션까지 생기면서 파미에파크점은 지역 명소로 떠올랐고, 더 나아가 한국 스타벅스를 상징하는 최고의 매장으로 입지를 굳혔습니다. 이와 같이 다양한 변신을 추구하며 잇따른 성공을 거둔 스타벅스커피 코리아의 매장 오픈 전략 중 가장 손꼽은 만한 것은 무엇일까?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한국 전통문화를 그대로 옮겨놓은 느낌의 매장 인테리어가 한몫했습니다. 스타벅스 매장은 한국은 물론 홍콩 글로벌 점포개발팀의 철저한 검증을 거쳐 오픈합니다. 매장 공간과 인테리어도 50여 명의 글로벌 디자인팀이 참가해 설계됩니다. 이들은 시애틀 본사의 글로벌 표준 인테리어 설계 방식과 디자인을 접목해 신규 매장 인테리어를 디자인합니다.

 

 

인테리어 소품이나 디테일에도 고유의 감성을 담아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스타벅스 매장 안에 있는 그림을 잘 살펴보면 매장이 자리 잡은 도시나 마을의 의미를 담아 표현한 것이 많습니다. 글로벌 기업이 한국에 진출할 때에는 다들 현지화를 외치지만, 스타벅스는 외국계 기업 중에서도 가장 한국적 시각으로 한국 문화와 감성을 담아냈습니다.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110073706

 

스타벅스, 공간을 팝니다 - 하워드 슐츠가 감탄한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1조 매출의 비밀

스타벅스, 공간을 팝니다에는 스타벅스커피 코리아의 경영 신화 뒤에 숨은 비밀이 담겨 있다. 1,000개의 매장을 오픈하기 위해 국토개발계획 지도를 그리고, 한국에서는 불모지와 다름없던 ‘드라이브 스루’ 매장...

www.alad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