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널브랜드 차별화된 강점을 만들어라
본문 바로가기

책소개/마케팅

퍼스널브랜드 차별화된 강점을 만들어라

차별화된 강점을 만들기 위해서는 자신의 장점 20가지를 적어봅니다. 8분의 시간을 주고 20가지의 장점을 적으라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대여섯 가지를 적고는 주위를 두리번거리곤 합니다.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적는지 궁금해하면서 이내 자신의 장점을 찾기 위해 생각을 집중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8분 동안 자신의 장점 20가지를 모두 채운 사람은 단 20%정도 였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장점에 대해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장점은 단순히 형용사로 표현되는 성격적 특징을 적을 수도 있지만 브랜드를 만들기 위한 USP는 동사로 표현 될수 있어야 합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스스로에 대해 긍정적으로 보는 눈이 생깁니다. 그리고 구체적으로 자신에 대해 심사숙고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습니다. 

 

※USP를 위한 장점 찾기 TIP

●다른 사람으로부터 잘한다고 칭찬받는 것.

몇 시간이고 집중해도 질리지 않고 몰입할 수 있는 것.

다른 사람들이 주로 나에게 물어보는 것.

1년 이상 꾸준히 반복하고 있는 것.

형용사가 아닌 동사로 표현할 수 있는 것.

 

 

  장점 새로운 강점 USP 찾기
1 책을 읽고 정리를 잘한다 정리기술의 노하우를 정리하여 가의 및 책의 콘텐츠로 만든다. 기록 정리의 달인
2 회의를 하고 정리를 잘한다
3 블로그에 기록을 잘한다
4 메모로 시간 관리를 잘한다
5 강의를 듣고 정리를 잘한다

<그룹핑을 통한 새로운 강점 만들기 예>

 

위의 '장점 찾기 팁'을 바탕으로 찾은 장점들을 나열해 놓은 후 비슷한 성향끼리 묶어 그룹핑을 하여 새로운 강점을 만듭니다. 이런 방법을 사용하면 자신이 무의식적으로 하던 일을 새롭게 포장해서 자신의 대표 상품으로 만들어 볼수 있는 기회가 생깁니다. 

 

 

자신을 차별화시킬수 있는 USP를 찾는 다른 방법은 주위 사람들의 도움을 받는 것이니다. 우선 3~4명이 한 조가 되어 A4용지를 4등분해서 나눠 갖습니다. 맨 위에 주인공이 될 사람의 이름을 적습니다. 그리고 모두 한 사람에 대해 그의 장점을 세 가지 이상 적습니다. 이때도 형용사가 아닌 동사로 적어야 합니다.

 

예쁘다, 사랑스럽다, 착하다 등은 객관적인 장점이라고 볼수 없기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시간 약속을 잘 지킨다, 책을 많이 읽는다, 기록을 잘한다 등 주관적으로 평가했다고 하더라도 동사로 기록하면 장점으로 인정할 수 있습니다. 또 하나의 방법은 SNS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자신의 장점을 찾아봅니다. 사람들이 적어준 장점들을 보며 다시 한번 생각하는 시간을 가질수 있게 됩니다. 거기다 나 스스로는 장점이라고 생각하지 않던 사실이 다른 사람에게는 장점으로 인식되고 있을수도 있습니다.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19582418

 

퍼스널 브랜드로 승부하라 - 성공하는 사람만이 아는 인생 경영 4법칙

 

www.alad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