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력의 법칙 칭기즈칸의 외교와 함락된 사마르칸트
본문 바로가기

책소개/경제경영

권력의 법칙 칭기즈칸의 외교와 함락된 사마르칸트

13세기 초에 호라즘의 샤인 무하마드는 수차례의 전쟁을 통해 거대한 제국을 건설했습니다. 오늘날 터키의 서부에서 아프가니스탄 남부까지 그의 제국이었습니다. 제국의 수도는 사마르칸트였습니다. 샤의 군대는 훈련이 잘되어 있어서 강력한 군대였습니다.

 

1219년 무하마드는 동쪽에 있는 새로운 부족의 지도자가 보낸 사절을 접견했습니다. 사절단은 온갖 종류의 진귀한 선물을 가져와 위대한 무하마드에 바쳤습니다. 몽골은 아직 작지만 계속 팽창하고 있는 중이었습니다. 칭기즈 칸은 유럽으로 향하는 비단길을 원했습니다.

 

그 교역로를 함께 공유하자고 제안하면서 동시에 두 제국 사이의 평화를 약속했습니다. 하지만 무하마드는 동쪽에서 갑자기 등장한 몽골을 알리가 없었고, 그런 요구를 하는 칭기즈 칸을 무례하고 거만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무하마드는 징기즈 칸의 제안을 묵살합니다.

 

 

칭기즈 칸은 낙타 100마리에 중국에서 약탈한 진귀품을 실은 대상을 파견합니다. 그러나 대상들이 사마르칸트 접경지역에 도착했을 때 그 지역의 지사인 이날치크가 그들을 체포해서 우두머리를 처형하고 맙니다. 칭기즈 칸은 또다시 사절을 파견해 이전의 제안과 함께 문제의 지사를 처벌해줄 것을 요구하였습니다.

 

무하마드는 사절 중 한명의 목을 베고 나머지 머리를 밀어버린 다음 돌려보냈습니다. 화가 난 칭기츠 칸은 샤에게 서신을 보냈습니다. "당신은 전쟁을 선택했다. 그에 상응하는 일이 일어날 것이며 그것이 어떤 일이 될지는 우리도 모른다. 오로지 신만이 알 뿐."

 

 

칭기즈 칸은 이날치크가 다스리는 지역을 공격해 주도를 함락시켰습니다. 그리고 이날치크를 생포해 그의 눈과 귀에 녹인 은을 부어 죽였습니다. 다음 해까지 칭기즈 칸은 일련의 게릴라전을 전개하며 샤의 군대를 공격했습니다.

 

몽골 군은 완전히 새로운 형태의 전술을 구사했습니다. 병사들은 말을 타고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이동하며 마상에서 활을 쏘는 기술을 구사했습니다. 그의 군대가 가진 속도와 유연성은 무하마드를 혼란에 빠뜨렸습니다.

 

결국 사마르칸트는 함락되었습니다. 무하마드는 도주하였고 1년 뒤 사망한채 발견됩니다. 그의 거대한 제국은 완전히 파괴되었고, 칭기즈 칸은 사마르칸트와 비단길을 지배하게 되었습니다. 

 

 

※참고자료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3288556

 

권력의 법칙 - 개정완역판

전쟁의 기술, 유혹의 기술의 저자 로버트 그린의 책. 인간관계의 최종 열쇠인 권력을 적나라하게 발가벗겨 내 것으로 만들어 준다. 세계적인 권력술 멘토이자 마키아벨리의 통찰을 재해석한 로버트 그린은 이 책...

www.aladin.co.kr

 

'책소개 > 경제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박사의 오류  (2) 2019.07.08
최후통첩 게임  (4) 2019.06.27
'미끼 효과' 미끼상품을 파는 이유  (4) 2019.06.19
사기는 심리 게임이다  (6) 2019.06.18
카카오는 사람을 어떻게 채용할까?  (12) 2019.06.16